본문 바로가기

Review

[도서리뷰] Head First C (한빛미디어)



Head First C

저자
데이빗 그리피스 지음
출판사
한빛미디어 | 2012-11-20 출간
카테고리
컴퓨터/IT
책소개
전통적인 헤드 퍼스트 스타일을 활용한 C 프로그래밍 입문서!내공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
Head First 시리즈 익히 소문으로만 들어보았으나. 이번 한빛리더스5기 활동을 통해 나에게 Head First 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. 


컴퓨터공학과에 입학을 하면서 뗄레야 뗄 수 없는 언어인 C 언어.

C 언어를 다루면서 그냥 이렇게 되는게 당연한거 아닌가? 식으로 넘어간 부분이 있었는데 그렇게 얼렁뚱땅 넘어갔던 부분에 대해 Head First C 를 읽으면서 자세하게 알게 되었다.


Head First C 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 및 특징을 말하자면

일단 프로그래밍에 대한 '입문서'는 아니라는 점이다. 대상 독자에 대한 설명에 나와 있듯이  이 책의 독자가 프로그래밍 자체를 '처음' 접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. 프로그래밍을 조금이라도 접한 분들이 다른 책에서 채울 수 없었던 부분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. 다음으로 기존 컴퓨터 언어 책과는 다르게 대화형 문체로 책을 읽는 동안 실제 저자와 이야기를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. 이 책에서 설명하는 깊숙한 개념에 대한 설명이 더 오래 기억 남는 것도 대화형 문체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.


그 중 가장 유용했던 구성'바보같은 질문'이란 없습니다 라는 부분이다.

각 장에 대한 설명이 끝난 후 평소에 그냥 넘어 갔을 법한 부분에 대해 좀 더 깊숙히 다루고 있는점이 마음에 들었다.

특히 예전부터 C 언어를 공부했다고 해도 코딩을 할게 주어지면 과제 마감기일에 치여서 코드를 하나 하나 들여다 볼 기회가 없었는데 이 책을 통해 간단한 예제부터 하나하나 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서 좋았다.


Head First C 와 관련된 한 가지 에피소드로 

이번 대선 투표일 전 날에 함께 컴퓨터 공부를 하는 동생 두 명과 동생방에서 간단히 술을 마시게 되었다.

세 명 모두 컴퓨터 공부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술 안주 삼아 컴퓨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.

그 때 한 동생이 말해준 것이 일반적으로 놓치고 있는 배열에 대한 내용이었다. '이 내용을 어디에서 본 것 같은데?' 라는 생각을 하고 다음 날 집에서 Head First C 앞 부분으로 돌아가서 찾아보니까 정확하게 그 동생이 말한 내용이 있었다.



흔히  배열 문법을 익혔을 때  a[1] 이런 식으로 배워서 1[a] 으로 되면 잘 못된 문법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이 문법으로도 가능이 하다는 것이다!! Awesome


이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다. 궁금하면 ... 500원 대신 Head First C 를 통해 확인 하시길 ^_^