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Review

[도서리뷰] 구글 실전 바이블 (한빛미디어)

 


구글 실전 바이블

저자
라이프해커 지음
출판사
한빛미디어 | 2012-08-23 출간
카테고리
컴퓨터/IT
책소개
Google라이프에 관한 거의 모든 것『구글 실전 바이블』. 구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 

대학교 시절부터 현재 일을 하고 있는 시점에도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(검색, Gmail, Chrome, 캘린더, RSS reader 등 등)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.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도 Android 스마트폰이어서 하루의 대부분을 구글과 함께 생활(?)하고 있다. 

 

그래서 이 책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 서비스를 어느 관점으로 적어 놓았는지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다.

 

실제 책을 읽고 직접 관련 기능을 실행시켜 본 결과

기존에 다양한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었던 사람에게는 평상시 사용하고 있는 기능이 대부분이었다.

 

반면에 이제 막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를 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.


그래도 본문에 고급 사용자를 위해 담은 정보 중 도움되었던 정보는 RSS Reader 관련 내용이었다.

 

하지만 이 부분에서 아쉬웠던 점은

 

먼저 htttp://fullrss.net 의 경우 부분공개 된 RSS를 전체 공개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한다고 책에 명시되어 있는데 실제 테스트 결과 네이버, 다음에서 부분공개 된 블로그는 fullrss.net 을 이용해도 계속해서 부분 공개 상태로 확인되었다.

 

다음으로 http://page2rss.com 의 경우는 원래 RSS Feed 를 제공하지 않는 웹사이트의 게시물을 RSS feed 로 구독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책에 명시되어 있다. 하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 웹이 html 이 아닌 php 등의 다른 형식의 웹인 경우에는 변환을 해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었다. 그래서 좀 더 검색을 해본 결과 page2rss 보다는 http://feedity.com 을 이용하면 이 점을 해결 할 수 있었다.

 

만약 책이 최신판으로 개정되어서 나온다면 이 두가지 부분에 대해서 언급을 해주면 삽질(?)을 덜하고 좀 더 편리한(?)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이다.

 

결론을 내자면 기존에 구글 서비스를 맘껏(?) 사용하고 있던 사용자라면 약간의 실망을 할 수 도 있지만 구글에서 단순하게 크롬을 사용하거나 지메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책을 통해서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는 것을 알고 실제 생활이나 업무에서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
 

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이제 한 두달 뒤면 연말모임을 하느라 바쁠텐데 일일이 문자메시지나 카톡 전화를 하기 보다는 구글 드라이브에서 양식을 만들어서 설문조사 형식의 파일을 생성한 뒤에 해당 링크를 공유하면 쉽게 연말모임도 주최할 수 있을 것 같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