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Review

[도서리뷰] 안드로이드의 모든것 NDK (한빛미디어)



안드로이드의 모든 것 NDK

저자
고현철 지음
출판사
한빛미디어 | 2012-09-17 출간
카테고리
컴퓨터/IT
책소개
앱의 기본 개념부터 설명한 친절한 NDK 안내서!C/C++을 이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

올해 초에 간단한 안드로이드 앱을 구현한 적이 있다. (참조 : http://jack2.tistory.com/280 )


그 때 당시 앱을 구현할 때에는 SDK(software development kit)만을 이용하여 구현을 했다.
물론 NDK 라는 용어를 들어보지도 못했을 뿐만 아니라 NDK 를 이용한 다른 앱도 보지 못했었다.
( 안드로이드는 java 로 만 구현할 수 있다라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일 수 도 ...)


하지만 이 생각을 깨주는 계기가 있었다. 바로 외부에서 스마트 폰 관련 스터디를 하면서 기존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인 C/C++ 를 Android 에서 컴파일하여 실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.

(참조 : http://www.hackerschool.org/Sub_Html/HS_Posting/?uid=20 )


이 사실을 알고 나서도 아~ 이런게 있었구나 하고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몰랐는데

지난 달에 NDK 와 관련된 서적이 출간된 것을 확인하고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.


전체적인 구성을 보면

NDK  에 대한 설명, NDK 를 이용한 개발방법, 본격적인 NDK 개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.

영어로 된 해외자료 보다는 한글로 되어있어서 바로바로 이해 할 수 있었던 영어에 약한(?) 개인적으로 많은 도움이 되었다.


좋았던 점은 

NDK 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에게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좋은 책인 것 같다. NDK 관련 번역서가 아닌 국내서여서 인지 필자의 노하우(?)가 중간중간에 담겨서 읽을 때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다. 전체적인 개념과 해당 용어에 대해 생소한 분들이 찾아보면 좋은 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.


끝으로 아쉬웠 던 점은 

부제가 C/C++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이어서인지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내용이 많았다. C/C++ 언어가 강력한 이유는 로우레벨에 접근하기 용이하기 때문인데, 그래서 NDK 를 이용하여 로우레벨에 접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설명도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. 다음에 NDK 관련 서적이 나온다면 어플리케이션단 뿐만 아니라 NDK를 이용하여 그 아래 단에 관련된 내용도 함께 수록되면 나와 같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충족 시켜 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.